공자의 아들 공리(孔鯉)는 아버지가 서 있는 뜨락을 지나다 두 번 혼난 적이 있다. 어른이 있으므로 고개를 수그리고 종종걸음으로 지나치는 것까지는 좋았다. 그러나 공자는 어김없이 그를 불러 세웠다.
“시(詩)는 제대로 익혔느냐” “예(禮)는 잘 배웠느냐”는 질문. 훌륭한 사람이 되려면 두 가지를 꼭 배워 익혀야 한다는 가르침이다. “제대로 못 했습니다…”며 말끝을 흐리는 공리에게는 힘겨운 시간이었을 법하다. 부모가 정원에서 자식을 깨우친다는 뜻의 ‘정훈(庭訓)’은 예서 비롯했다.
먼저 쌓은 경험과 지식을 후대에 제대로 전하는 일은 어느 누구에게나 모두 중요하다. 많은 문인과 관료, 심지어는 황제까지도 자식에게 좋은 가르침을 전하려 정훈을 남겼다.
『삼국지(三國志)』로 잘 알려진 제갈량(諸葛亮)의 ‘계자서(誡子書)’는 그중에서도 가장 빛을 발하는 가르침이다. 54세에 달한 제갈량이 여덟 살 아들에게 내린 문장이다. 아버지라고는 하지만 나이로 따지면 사실상 할아버지가 손자에게 주는 교훈이다. 천하를 셋으로 나눠 세력이 약한 촉한(蜀漢)의 명운을 힘겹게 이끌고 온 제갈량의 경륜이라면 그 누구도 경청할 만한 내용이겠다.
그는 담박(淡泊)과 영정(寧靜)을 강조했다. ‘담박’이란 깨끗하고 고요함을 유지해 스스로 담담함을 이루는 경지다. ‘영정’ 또한 마음에 선입견을 두지 않아 평온함을 유지하는 상태다.
제갈량은 그 글에서 “무릇 군자(君子)는 고요함으로 자신을 수양하고, 검소함으로 덕을 키운다. 담박하지 않으면 뜻을 밝힐 수 없고(非淡泊無以明志), 고요하지 않으면 먼 곳에 이르지 못한다(非寧靜無以致遠)…”고 말했다.
마음 상태가 담담하지 않으면 뜻을 제대로 세울 수 없다. 외부의 선입견에 휘둘려 마음을 잡지 못하면 원대한 목표 또한 이룰 수 없는 것이다. 이런 뜻을 집약해 표현한 위의 명구는 ‘담박명지(淡泊明志)’ ‘영정치원(寧靜致遠)’이라는 네 글자의 성어로 정착했다. 요즘도 사무실에 이 글귀를 걸어놓고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는 사람이 많다.
뿌리 깊은 나무처럼 고요해 결국은 좋은 꽃과 열매를 맺으려 힘을 쏟아야 할 우리 청소년이 쉬이 흔들린다. 미국산 쇠고기의 수입을 둘러싼 비판이 수많은 허점에도 불구하고 이들에게 이상한 호소력을 발휘해 도심의 촛불시위대로 나서게 한다.
그러나 생각해 보면 이들의 평정심을 흔드는 사람들이 더 문제다. 배우는 젊은이에게 평담함과 고요한 마음을 가르치진 못할망정 편견과 예단을 주입해 부추기고 선동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그들이 누구인지, 또 뭘 원하는지 정말 알고 싶다. (유광종 국제부문 차장)
[사설] 전교조, 선생님이라면 선생님답게 행동하라
이것만이 아니다. 전교조 충북 음성지회가 지난 5일 연 어린이날 행사엔 '미국산 광우병 쇠고기 정말 싫어요'라는 풍선, 플래카드가 등장했다. 행사에선 어린이들에게 이명박 대통령을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를 스티커로 붙여 표시하라는 놀이가 있었다. '싫다'는 쪽이 수백 명, '좋다'는 쪽은 4명뿐이었다고 한다. 전교조 제주지부장을 지냈던 초등학교 교사는 쇠고기 수입에 반대한다며 며칠째 단식하면서 수업하고 있다. 무지(無知)하고 무모(無謀)하고 무책임한 사람이다.
지금 어린 학생들 사이에선 '미국인은 미국 쇠고기를 먹지 않는다' '미국 쇠고기를 0.01g만 먹어도 죽는다' '광우병은 공기로 전염된다' '울산서 농부가 광우병으로 죽었다'는 식의 황당무계한 유언비어들이 떠돌아다니고 있다. 이런 거짓말에 휘둘린 아이들이 교복 차림으로 촛불집회장에 나와 '저 아직 15년밖에 못 살았어요'라는 플래카드를 들고 서 있는 게 이 나라 형편이다. 6일 저녁 서울 촛불집회에선 초등학교 3학년생이 나와 "싼 쇠고기는 이명박 너나 먹어라"고 고함을 질렀다.
전교조는 2003년 '이라크 군인 6000명이 미군 탱크에 의해 생매장됐다' '걸프전 후 이라크 암환자가 700% 늘었다'는 새빨간 거짓말을 반전(反戰)수업 자료로 쓰라고 홈페이지에 올렸었다. 지금도 전교조 교사들은 아이들이 허무맹랑한 거짓말에 넘어가지 않도록 막아 줄 생각을 하기는커녕 아이들의 공포감을 최대한으로 높여 거리로 끌어내려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있다. 이런 사람들이 교사라면서 교단에서 우리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는 게 이 나라 교육 현실이다. (조선일보)
그런데 교사 출신의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서울지부 간부가 근처에 있던 시교육청 홍모(58·여) 장학관을 알아보고 “야, 이 ×같은 ×아. 아이들 가르칠 생각은 안 하고 왜 여기 나와 있느냐”며 입에 담지 못할 막말을 했다.현장에 있던 몇몇 여학생도 덩달아 홍 장학관을 향해 “(촛불문화제에) 왜 왔느냐, 꺼져라”며 학생 신분에 어울리지 않는 말들로 몰아붙였다.장학사와 장학관들은 일선 교사 출신이고 홍 장학관 역시 얼마 전까지 초등학교 교장이었다.
이 행사는 문화제라는 이름을 빌리고 있지만 목격된 모습들은 문화와는 거리가 멀었다. 몇몇 학생은 캠코더를 들고 다니며 생활부장교사나 장학사, 장학관이라고 생각되는 사람에게 무조건 들이댔다.이들은 “집회에 참가한 학생들을 일일이 잡아가나요” “아이들이 대학 못 가게 처벌하려고 왔나요”라고 따져 물었다.난처해하는 교사들의 모습을 촬영하며 마치 TV 오락프로에서 재미있는 구경거리라도 발견한 듯 키득키득 웃기까지 했다.
서울시교육청의 한 장학관은 “며칠 전 한 신문기사의 제목처럼 광우병도 무섭지만 무차별 선동에 휩쓸리는 아이들이 더 걱정”이라며 “광우병 때문에 아이들과 더 멀어지게 되면 앞으로 어떻게 될지…”라며 뒷말을 잇지 못했다.
집회나 시위를 통해 타인에게 자신의 주장이 올바르다는 것을 설득시키려면 구호의 크기만큼이나 그 과정도 민주적이어야 한다.어쩌면 교사 출신의 간부가 어린 학생들 앞에서 막말을 하는 순간 자신을 태워 주위를 밝힌다는 의미의 촛불은 이미 꺼졌는지 모른다.
인터넷을 떠도는 ‘광우병 괴담’과 휴대전화를 통해 삽시간에 퍼지는 선동적 문자메시지가 단지 미국산 쇠고기에 관한 문제에서 그칠 것 같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어린 촛불들이 더욱 걱정스럽다. (김기용 동아일보 교육생활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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