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rome, Jean-Leon cleopatra before caesar>
클레오파트라의 죽음은 아무도 알아채지 못할 만큼 갑작스럽고 신속하게 이루어졌다.
안토니우스의 묘를 참배하고 돌아온 그녀는 곧바로 최후를 맞았고, 역사가들은 그녀가 독사에 물려 죽은 것으로 추정했다.
클레오파트라를 그릴 때는 독사가 벌거벗은 여왕의 젖가슴을 무는 자극적인 장면을 선택하는 것이 관습처럼 되었다.
죽음에 대한 공포보다 에로티시즘이 강하게 풍겨 나오는 것은 죽음과 성을 한 쌍으로 묶어 표현했기 때문이다.
The Death of Cleopatra
유혹해 희생물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그녀는 자신의 아름다움과 성적 매력을 이용해 왕권을 차지했고 애인들의 막강한 힘을 빌어 정적을 제거하고 부귀영화를 누렸다.
플루타르크는 클레오파트라의 신비로운 죽음에 대해
'여왕의 갑작스런 죽음은 탐스런 무화과 바구니를 든 농부가 여왕을 방문한 직후에 일어났다.
무화과 바구니에 맹독성이 강한 독사가 들어 있었던 것일까?' 라고 강한 의문을 던졌다.
들라크루아는 클레오파트라를 방문한 농부의 바구니 속에 숨겨져 있는 뱀을 그려 넣어 극적인 죽음을 예견하고 있다.
우리가 클레오파트라 라고 부르는 여왕은클레오파트라 3세 이다이집트 왕조에서는 여왕이 제법 있었는데고대 이집트 역사 연대기 문헌을 보면 클레오파트라의 시대가제법 있었다. 몇 명의 클레오파트라 라는 이름을 가진 여왕들 중가장 활약상이 두드러졌던 여왕이 클레오파트라 3세 였다.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