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노라면

할머니손여 it 로 ( 通)하던날

한국마이크로소프트(이하 한국MS)가 케어코리아와 함께 주최하는 '2008 노소동감 여(女)와 여(汝)' 행사가 5월27일 서울 연세대학교 동문회관에서 열렸다.

'노소동감' 행사는 한국MS가 세대간 정보격차를 해소하고 어르신 정보화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마련하고자 2003년부터 진행해온 사회공헌 활동이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60대 웹버족 할머니와 걸스카우트 초등부 손녀가 짝을 이룬 인터넷 정보검색 대회로 진행됐다.

올해는 특히 '성차별 없는 정보화 세상, 정보화로 하나되는 여(女)와 여(汝)'를 주제로 삼았다. '너'를 뜻하는 두 번째 '여'(汝)는 여성의 상대로서 남성, 여성을 제외한 다른 모든 존재를 가리키는 말이다. '여(女)와 여(汝)'는 말하자면 성 구분을 초월한 모든 사회 구성원을 상징한다.

행사를 주최한 한국MS쪽은 "올해가 '세계여성의 날'이 제정된 지 100주년이 되는 해이자 고용상 성차별을 해소하고 여성의 고용을 촉진하기 위해 우리나라에서 '남녀고용평등법'을 시행한지 20주년이 되는 해인 만큼, 올해 행사는 특별히 '여성'에 초점을 맞춘 행사로 기획됐다"고 개최 배경을 설명했다.

올해 대회에는 1세대인 60세 이상 할머니 30분과 3세대인 초등학교 여학생 30명이 일대일로로 팀을 이뤄 출전해 검색 실력을 겨뤘다. 1세대 선수단은 한국MS와 사회복지법인 케어코리아가 3년째 공동 진행중인 경로당 정보화 지원사업에 강사 또는 교육생으로 참여 중이거나 수도권 지역 노인종합복지관에서 선발된, 컴퓨터에 능숙한 60세 이상의 웹버족 할머니들이다. 손녀들은 한국걸스카우트 서울북부연맹 소속 장충초등학교 4, 5학년 여학생들로 꾸렸다.

메인 행사인 '정보검색대회'는 '세계여성의 날 10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 취지에 맞춰 세계 여성사에 큰 족적을 남긴 세계 각국의 위대한 여성 및 그들의 업적과 관련한 문제들이 출제됐다. 모든 문제는 인터넷 정보검색을 통해 답을 찾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한글타자 입력 속도를 겨루는 '타자의 달인', 휴대폰 SMS를 통해 선착순으로 문제의 답을 맞히는 '휴대폰 문자의 달인' 등 1세대와 3세대가 경쟁하는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노트북, 디지털 카메라, MP3 플레이어, 전자수첩, 광마우스 등 부상이 주어졌으며, 대회 참가자 60명에게는 4GB USB, 모자, 티셔츠 등 기념품이 제공됐다.

박남희 한국MS 상무는 축사에서 "정보화의 혜택이 젊은 세대만의 전유물이 아니며, 정보화를 통해 세대간 소통이 더욱 원활해질 수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일깨운다는 데 오늘 행사의 의미가 있다"며 "정보통신 기술을 통해 삶의 질이 얼마나 향상될 수 있는지를 모든 세대가 함께 체험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케어코리아 조소영 이사도 "정보화가 가속될수록 계층간 정보격차는 더욱 더 커질 수 있지만, 반대로 소외계층의 정보 접근성을 제고한다면 오랜 시간 동안 고착화되어 온 계층간 격차가 정보화를 매개로 빠르게 해소될 수도 있다"며 "그런 의미에서 전통적으로 교육이나 사회참여에서 소외돼 온 여성들에게 특히 정보기술을 적극적으로 보급해야 하며, 우리가 여성의 정보화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라고 여성 정보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01


02


03


04


05


06


A.~할머니-손녀, 정보검색 팀워크 맞춰봐?
A.~MS-서울시, 정보격차 해소 '맞손'
A.~한국MS '정보격차 해소 연구소' 세운다
A.~'어르신 정보화' 국제 컨퍼런스 개최
A.~지구촌 남녀노소 하나되는 정보검색대회

이희욱 기자 asadal@bloter.net

'사노라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축년 새해  (0) 2009.01.27
아들아 ...딸애야...이렇게 살아보렴...  (0) 2009.01.25
중년의 사랑은 쉼표이며 말없음 표입니다  (0) 2009.01.18
웃기는 사자성어  (0) 2009.01.18
갱상도 아지매 성교육  (0) 2009.01.18